요즘 합사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끝나는 기한이 정해져있고 시간이 부족한 프로젝트 특성상

초반부터 바쁘네요.

정신 없어서 블로그 포스팅이 뜸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 무서운 메일이 하나 도착했습니다.

위메프에 등록한 상품에 대해 지식재산권 침해 신고가 접수되었다는 메일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해보니 "지식재산권 침해 소명 요청"이라는 메뉴에 1이라는 숫자가 떠 있네요.

 

상세 보기를 눌러서 확인해 봅니다.

확인해보니 등록한 상품 중 2건에 대해 접수가 되었네요.

그 중 한건은 단종으로 판매종료된 제품이었습니다.

그간 매출이 전혀 없었던 제품들인데......

프로그램을 이용해 대량 등록을 하다보니... 아니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유명한 상표나 캐릭터는 조심하겠지만

이런 경우에는 모르고 걸리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일단 침해 신고된 내용은 "상표권(클로버 도형)" 이라고 하네요.

 

권리 확인 사이트에 들어가 어떤 상표권에 대해 침해신고를 받은 것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블러를 걸어서 최대한 가리되 대충 어떤 것인지 느낌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일단 권리를 가지고 계신 분은 스위스에 계신 분이고 국내 대행하는 분들이 계시네요.

 

상표 견본을 보니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런 상표가 있을 거라고 생각도 못해본 도형인데요.

물론 도형에 무언가가 더 있기는 합니다.

 

이렇게 지식재산권침해를 하게 된다니......

 

쇼핑몰에 상품 등록해서 파는 것이 매우 조심스러워집니다.

 

일단 공급사에 관련 증빙서류들을 요청해두고

위메프에서는 상품을 내렸습니다만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초심을 잃은 것인지

아니면 현재의 상황에서 최적화된 방법을 찾은것인지 다시 한번 점검해봐야겠습니다.

 

위탁 판매로 대량등록하는 방식의 한계 같기도 합니다.

 

현재는 합사 근무중이라 상품 등록 등 쇼핑몰 운영 방식에 변화를 주기가 부담스럽지만

차분하게 고민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이 원만하게 별 일 없이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결과가 나오면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번 한 주도 화이팅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