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저희 큰아이의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대학 지원과 관련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2023-2024학년도 온타리오주 대학 지원(OUAC 101)

일전에 온타리오주의 대학 지원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입시 (온타리오주 OUAC) 오타와, 몬트리올, 퀘벡 지역 여행하고 온 후기를 남겨야하는데 여러모로 바쁘게

onsdad.tistory.com

 

저희 아이가 지원한 학교의 프로그램중에는 OUAC의 시스템에 등록하는 것으로 충분한 것들이 대부분이었지만 두가지 프로그램은 추가로 해당 학교의 웹사이트에서 추가 정보를 등록해야하고 그 중 하나는 추가 전형료도 납부해야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중 Western University의 Ivey AEO 지원 마감은 이미 지났고, University of Waterloo의 AIF(Admission Information Form) 등록 마감이 오늘까지라서 일단 오늘 AIF관련 포스팅을 하고 조만간 Ivey AEO 접수 관련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전 OUAC을 통한 대학 지원 관련내용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일단 OUAC에 지원하고 나면 각 학교별로 운영하는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진행상황을 확인하거나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거나 하는 일을 하게됩니다.

 

Waterloo 대학의 경우 저희 아이가 지원한 2개의 프로그램 중에서 "Mathematics" 프로그램에서 AIF (Admission Information Form)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Waterloo 대학은 "Quest"라고 하는 Student Portal을 운영하는데 이를 통하여 지원현황 및 AIF 등록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OUAC을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고 나면 각 대학별로 학생 ID를 만들어서 보내줍니다. 이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마치면 스튜던트 센터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첫번째 Icon은 Admissions로 여기서 지원서 접수 및 사정 현황에 대해서 알 수 있으며, 어드미션 여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2가지 프로그램에 대해서 잘 접수가 되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번 포스팅의 메인 주제인 "AIF"입니다.

AIF icon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welcome"탭이 나타나며 작성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나와있습니다.

좌측 탭에도 상세한 내용과 팁 그리고 작성법에 대해 안내하는 페이지의 링크가 연결되어있습니다.

 

AIF Details and Tips

 

Admission Information Form (AIF) | Undergraduate Programs

Tips and deadlines for Waterloo's Admission Information Form (AIF), an online form that helps our admissions committee learn more about you once you've applied.

uwaterloo.ca

How do I fill out my AIF?

 

How do I fill out my Admission Information Form (AIF)? | Quest - Student Information System

For undergraduate applicants only Sign in to Quest. Select the Admission Information Form tile. Read through the instructions on the Welcome page. Navigate to the first portion of your AIF. It can be found below the instructions or at the top of your AIF.

uwaterloo.ca

본격적으로 작성하는 것은 본인에 대한 에세이를 쓰는 탭입니다. About You - Part A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는 해당 전공에 지원한 이유를 필수로 900자 이내로 작성해야하고, 특별활동에 대해서도 작성하여야 합니다. 특별활동은 10학년부터 활동한 내역을 등록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10학년부터는 다양한 활동을 해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지원학생들은 코로나로 인해 10학년때까지는 특별한 특별활동이 없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별활동에 대하여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경우에는 Optional로 600자 이내의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지만 보통 Optional이라는 것은 필수라고 이해하면 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필수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교내 활동뿐 아니라 교외 활동이나 특별한 여행경험 같은 것도 이곳에 적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 아르바이트나 인턴쉽같은 내용들도 작성하도록 되어있지만 저희 아이는 외국인이라서 작성할 수가 없는 항목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상경력등을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미리미리 준비하고 했던 것은 아니라서 학교에서 받았던 교내 수상경력만 적었습니다.

 

Part B에서는 고등학교 과정동안 수강했던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희 아이는 정규 Secondary School과 Summer School을 통해 수강한 과목이 있어서 두가지 교육기관을 등록했습니다.

 

자기자신에 대해 추가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900자 이내로 적는 짧은에세이를 마지막으로 About You Part A와 B항목이 마무리가 됩니다.

 

이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수강 과목에 대한 정보입니다.

Course 탭에서는 12학년 대학 진학 과정 교과목 수강내역 및 성적을 작성토록 되어있습니다.

12학년에 수강한 과목과 12학년 이전에 수강했던 12학년과정 과목에 대해 과목명 및 점수뿐 아니라 수강한 교육기관의 형태 및 재수강 여부까지 작성해야합니다.

 

OUAC에 모든 11, 12학년 과목 및 성적이 등록이 되지만 이곳에서도 각자가 등록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이 아닌 지원자들이 쓰는 항목, 12학년 과정중 정규과정이 아닌 기관에서 수강한 과정에 대한 사유를 적는 곳 그리고 12학년 과정중 재수강한 과목이 있다면 그에 대한 사유도 작성토록 되어있습니다.

 

마지막 탭은 수학과 컴퓨터사이언스 탭입니다.

지원한 프로그램이 수학이기도 하고 이공계 STEM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Waterloo 대학교라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수학경시대회 및 컴퓨터 경시대회 관련 사항을 이곳에 적습니다.

Waterloo 대학교에서 수학경시대회 및 컴퓨터 경시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캐나다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응시하는 시험입니다.

CEMC라는 기관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CEMC(The CENTRE for EDUCATION in MATHEMATICS and COMPUTING)

 

CEMC

 

cemc.uwaterloo.ca

기본적으로 많은 내용이 CEMC 주관인 CISMC 와 Euclid 그리고 CCC 관련이지만 다른 기관에서 주관한 경시대회 응시내역이 있다면 함께 적을 수 있습니다.

Euclid 와 CSMC(Canadian Senior Mathe Contest)의 경우 일정 점수 이상을 받으면 큰 도움이 되지만 최소한 응시경력만 있어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난 가을, CSMC응시하였고, 오는 4월에 Euclid 응시하기로 했습니다.

 

큰 아이때는 너무 늦게 알게된 것이 많아서 준비를 별로 하지 못했지만 작은아이는 AMC같은 시험도 가능하면 응시해보려고 합니다.

AMC(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AMC 10/12 |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Information Overview What is the AMC 10/12? The AMC 10 and AMC 12 are both 25-question, 75-minute, multiple-choice examinations in high school mathematics designed to promote the development and enhancement of problem-solving skills. The AMC 10 is for stu

www.maa.org

(영문도서) Math Contest Preparation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h IQ Puzzles Answers: For Grades... Paperback, Ho Math Chess, English, 9781988300566 Math Contest Preparation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h IQ Puzzles: For Grades 6 and 7 Paperback, Ho Math Chess The Essential Guide to Competition Math, 헤르몬하우스 (영문도서) Math Competition Questions: Math contenst Paperback, Createspace Independent Pub..., English, 9781717399915 Competition Algebra: Math for Gifted Students Paperback, Createspace Independent Publishing Platform 어떻게 해야 원하는 삶을 사는가:세계 최고의 대학이 수백 년 동안 청춘에게 던져온 질문들, 포레스트북스, 데이지 웨이드먼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렇게 AIF를 마무리해서 등록 완료했습니다.

 

그 외에도 입학 장학금(?)에 대한 지원도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장학금은 시민권 또는 최소한 영주권이 있는 학생들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외국인 신분으로는 장학금 받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다음 Icon은 가장 기본적인 개인정보 입력하는 page 입니다.

이제는 한학기 남은 고등학교 생활인데 앞으로 해야할 것은 교과 성적을 잘 받는 것만 남았습니다.

한국의 고등학교 생활과 비교하면 엄청 편안하게 보내는 것 같지만 한국과는 다르게 옆에서 관리해주는 선생님, 학원도 없어서 준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주마다 교육과정도 다르고 주마다 학교마다 지원 방법과 자격도 다르기 때문에 어린 학생들이 미리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기에 버거운 것도 사실입니다.

한국도 이제 각자의 수강 신청에 따라 교실을 옮겨가며 수업듣는 방식으로 바뀔거라는 것 같던데 학생들이 혼란에 빠지지 않고 조금이라도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부터는 성적을 잘 받는 일과 결과를 기다리는 일 밖에 남지 않았는데 좋은 결과 있기를 함께 기원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