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글로벌 대학 종합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대학 랭킹 (US News Ranking, QS Ranking)

 

대학 랭킹 (US News Ranking, QS Ranking)

대학 입시 관련 이야기를 하는 김에 대학 랭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대학입시와 관련한 아래의 이전 글에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캐나다 대학입시 (온타리오주 OUAC) 캐나다 대

onsdad.tistory.com

 

저희 아이는 8곳에 원서를 접수하면서 Mathematics 5곳, Computing 관련 2곳, 그리고 Science and Aviation 1곳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번에는 그중 가장 많이 지원한 프로그램인 Mathematics 대학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조사하면서 놀라웠던 것 중 하나는 US News에 Math와 CS관련 대학순위에 중국대학들이 최소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QS 순위에도 중국 대학들이 많이 포진되어있지만 US News Ranking에는 중국대학이 압도적으로 많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익히 알고 있던 많은 대학들의 순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있었습니다.

 

실제 중국의 이공계 투자가 엄청나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이렇게 대학 랭킹을 보니 실감되는 것 같습니다.

 

우선 QS의 랭킹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for Mathematics 2022

Discover the world's top universities for Mathematics. Explore the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2 in various disciplines.

www.topuniversities.com

 

먼저 50위권 이내의 대학들입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학교가 두곳이 포함되어있네요. 토론토 대학교가 21위에, 워털루 대학교가 41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학으로는 역시 서울대학교가 44위에 올라가 있네요.

 

다음으로는 100위권 이내의 대학들입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학교중에는 맥마스터 대학교가 89위에 올랐고요, 대한민국에서는 카이스트가 5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마지막으로 300위 이내의 대학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 대한민국 대학들이 다수 포함되었는데요. 고려대학교 104위, 포항공대 120위, 성균관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가 151~200위권, 한양대학교가 201~250위권에 포함되었습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학교중 웨스턴 대학교가 251~300위권에 포함되었습니다.

 

다음은 US News의 순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The Best Universities in the World for Mathematics

See the U.S. News rankings for the world's top universities in Mathematics. Compare the academic programs at the world's best universities.

www.usnews.com

 

중국 대학들이 너무 많아서 대부분 제외시키다 보니 먼저 100위권 이내의 대학들을 보겠습니다.

여기서도 역시 토론토 대학교와 워털루 대학교가 각각 27위와 82위에 랭크되었고, 대한민국의 서울대학교도 5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다음은 250위까지의 순위 입니다.

맥마스터 대학교가 115위에 올랐습니다.

대한민국 학교중 성균관대학교가 183위에 올랐으며 국립경상대학교가 222위에 올랐네요.

경상대학교는 종합순위 1200위 밖에 있는 학교인데 수학과는 상당히 높은 순위인것이 인상적입니다.

 

마지막으로 250~400위 권의 대학들을 알아보겠습니다.

US News에서도 웨스턴 대학의 수학관련 순위가 지원대학중에서는 가장 낮습니다. 316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국내 대학들도 생각보다 순위가 높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카이스트가 260위,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가 각각 344위, 360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대학 랭킹이 의미가 없다고는 하지만 확실히 이번에 조사하면서 중국 대학들의 약진이 체감되었습니다.

지원 대학을 선택하는데에 큰 의미가 없을수는 있겠지만 대학과 국가의 경쟁력 차원에서는 참고할만한 자료라고 생각되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