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시 관련 이야기를 하는 김에 대학 랭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대학입시와 관련한 아래의 이전 글에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캐나다 대학입시 (온타리오주 OUAC)

 

캐나다 대학입시 (온타리오주 OUAC)

오타와, 몬트리올, 퀘벡 지역 여행하고 온 후기를 남겨야하는데 여러모로 바쁘게 지내느라 아직 정리도 못했답니다. 오늘은 그동안 바빴던 사유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처음 캐나다에 왔

onsdad.tistory.com

2023-2024학년도 온타리오주 대학 지원(OUAC 101)

 

2023-2024학년도 온타리오주 대학 지원(OUAC 101)

일전에 온타리오주의 대학 지원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입시 (온타리오주 OUAC) 오타와, 몬트리올, 퀘벡 지역 여행하고 온 후기를 남겨야하는데 여러모로 바쁘게

onsdad.tistory.com

워털루 대학교 입시 - 추가 지원서 접수 (AIF for University of Waterloo)

 

워털루 대학교 입시 - 추가 지원서 접수 (AIF for University of Waterloo)

얼마 전 저희 큰아이의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대학 지원과 관련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2023-2024학년도 온타리오주 대학 지원(OUAC 101) 일전에 온타리오주의 대학 지원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드린 적

onsdad.tistory.com

 

세계 대학의 순위를 매기는 기관들이 좀 있기도 하고 각 기관마다의 순위 결정방식에 대한 회의 및 신뢰에 대한 문제제기도 있으며, 대학랭킹을 산정하는데 제외되겠다는 대학들도 늘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저희 아이가 지원한 대학이 어느정도 위치에 있는가에 대한 느낌적인 느낌만 한번 알아보자는 차원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여러 기관들이 있지만 미국 대학이 상위권에 많이 포함되는 US News Ranking 과 영국 대학이 상위권에 많이 보이는 QS Ranking 두가지 기관의 랭킹을 알아보겠습니다.

학교의 전반적인 순위보다는 각 전공별 순위를 더 의미있게 생각하기도 하고 각 학교별로 특화되어있는 전공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어 Overall Ranking에 큰 의미는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은 Overall Ranking을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대학 전후의 대학들과 몇몇 국내 대학들의 랭킹 그리고 글로벌 대학들 몇군데의 랭킹이 함께 보이도록 찾아보았습니다.

 

먼저 QS의 랭킹을 알아보겠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3: Top Global Universities

Discover the world's top universities. Explore the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3 based on 8 key ranking indicators.

www.topuniversities.com

 

50위권 이내의 대학입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대학중 50위권 이내에 이름을 올린 학교는 토론토 대학교가 34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국내 대학들 중에서는 서울대학교가 29위, 카이스트가 42위에 랭크되어있네요.

 

다음은 170위까지의 학교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대학은 McMaster 대학과, Waterloo 대학이 각각 152위, 154위에 이름을 올렸네요.

국내 대학들은 포항공대 (71위), 연세대 (73위), 고려대 (74위), 한양대 (157위)가 포함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170위부터 300위 이내의 학교들 입니다.

저희 아이는 172위의 웨스턴 대학교, 237위의 오타와 대학교, 246위의 퀸즈대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이중 오타와대학교와 퀸즈대학교에만 컴퓨터 관련 정공으로 지원하였고 나머지는 전부 수학전공으로 지원하였지요.

 

이 그룹에 국내 대학은 유니스트(197위)와 경희대학교(270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재미로만 봐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이번엔 US News의 순위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Search the Best Global Universities

Search the U.S. News rankings for the best universities in the world. Top university rankings for Asia, Australia, Europe and more.

www.usnews.com

 

먼저 200위권 내에 어떤 대학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학교들이 200위권 내에 많이 있네요.

토론토대학, 맥마스터대학, 워털루대학이 각각 18위, 138위, 191위에 올라있습니다.

국내 대학중에는 서울대학교가 129위에 이름을 올렸네요.

 

다음은 300위까지의 대학들입니다.

오타와 대학교와 웨스턴 대학교에 지원했는데 각각 215위와 300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구간에 국내 대학들이 다수 포진해있습니다. 성균관 대학교 (263위), 카이스트 (282위), 고려대학교 (290위), 연세대학교 (292위)로 4곳의 국내 대학교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마지막으로 300위에서 450위 이내의 대학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아이가 지원한 학교중에는 퀸즈 대학교가 429위에 올라있습니다.

국내 대학들의 경우 유니스트 (360위), 세종대 (397위), 포항공대 (409위), 한양대 (441위)등이 3~400위권에 포진되어있습니다.

 

이상 QS와 US News에서 발표하는 2022-2023학년도 글로벌 대학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만,

각 기관별 산정방식도 다르고 각 학교별 주력 프로그램도 다르기 때문에 재미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음번에는 저희 아이가 지원한 프로그램 중 Mathematics 와 Computing 분야의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