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겨울 장시간 전기 사용 가능 모드로 주차해놓은 이후 배터리상태가 비실비실하더니

결국 사망했었는데요.

 

계속되는 한파에 배터리 교체를 미루다가 2주전쯤 배터리를 구입하고 눈비오는 날씨를 기다려

드디어 오늘 교체를 감행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는 해봤었는데

바이크는 처음이네요. ㅎㅎ

 

사용한 공구는 스패너, 멀티스패너(?), 스패너, 드라이버 입니다.

 

혹시라도 저랑 같은 기종을 타고 계신분이 계시면 도움이 될 까 싶어

순서대로 교체 과정을 남겨봅니다.

 

<배터리 가이드 프레임이 2중으로 되어있어 손이 많이 가겠네요.>
<신차 내려서 1년만에 갈아준다니 마음이 아프네요. 주인 잘못만나 일찍 사망한 유아사 배터리입니다.>
<첫번째 볼트 2개를 육각렌치로 풀어서 첫번째 프레임 제거한 모습입니다.>
<육각머리 볼트 3개를 풀어내면 두번째 가이드 프레임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단자 분리는 (-)극 부터 시작합니다. 순서에 유의하여주세요.>
<(+)극의 보호캡을 벗기고 마저 배터리단지를 분리해냅니다.>
<그동안 고생한 유아사 배터리입니다. 충전해서 살려볼까도 했지만 딱히 쓸데가 없어 푹 쉬게 해주었습니다.>
<모토뱃의 젤타입 배터리입니다. 노란색이 예쁘네요.>
<제대로 조립이 완료되어 키온이 무사히 잘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극부터 배터리단자를 조립하고 가이드 프레임을 마저 조립해줍니다.>

<일발시동 완료!! 이제 2020년 시즌이 시작되면 열심히 다녀보겠습니다.>

사실 배터리가 아직 살아 있을 때, 센터에 가서 점검 받을 때마다 교체할까를 고민했었습니다.

그러나 겨울이라는 특성상 교체하고도 계속 세워둘 가능성이 크고

그럴 경우 교체한 보람도 없이 시즌 시작할 때 또 다시 교체해야 할 수도 있어서 고민했었지요.

게다가 가격도 공임포함하니 16만원 정도 소요되더라고요.

어려운 작업도 아닐텐데 배터리가 비싼가 하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5만원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하기로 했던 것이지요.

결국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작업하면 대폭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다만 납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 취급에 주의를 요하므로 매뉴얼과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환기가 잘 되며 화기가 없는 곳에서 작업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 한 주도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사실 배터리가 아직 살아 있을 때, 센터에 가서 점검 받을 때마다 교체할까를 고민했었습니다.

그러나 겨울이라는 특성상 교체하고도 계속 세워둘 가능성이 크고

그럴 경우 교체한 보람도 없이 시즌 시작할 때 또 다시 교체해야 할 수도 있어서 고민했었지요.

게다가 가격도 공임포함하니 16만원 정도 소요되더라고요.

어려운 작업도 아닐텐데 배터리가 비싼가 하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5만원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직접 하기로 했던 것이지요.

결국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작업하면 대폭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다만 납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 취급에 주의를 요하므로 매뉴얼과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환기가 잘 되며 화기가 없는 곳에서 작업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음 한 주도 행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Recent posts